직장맘들을 위해 출산 전후휴가와 육아휴직제도가 마련돼 있다. 직장인 엄마는 한 자녀에 대해 출산전후휴가 90일, 육아휴직 1년을 사용할 수 있다. 회사는 직원이 출산과 육아를 마치고 회사로 다시 복귀할 수 있도록 지지해줄 의무가 있다. 육아휴직은 만 8세 이하 또는 초등학교 2학년 이하의 자녀를 둔 모든 남녀근로자라면 사용할 수 있다.
◆ 육아휴직 기간은?
육아휴직 기간은 동일한 자녀에 대해 부모가 각각 1년씩 총 2년을 사용할 수 있다. 다만 근무기간이 1년 미만인 경우와 동일한 자녀에 대해 배우자가 육아휴직 중인 경우 사업주는 근로자의 육아 휴직 신청을 거부할 수 있다. 만약 사업주가 허락한다면 배우자와 함께 동일한 시기에 사용할 수 있다.
◆ 육아휴직 급여는 어떻게 받을 수 있나?
육아휴직 급여는 육아휴직 기간 동안 고용센터에 신청하면 월 통상임금의 40%(상한액 100만원, 하한액 50만원)을 받을 수 있다. 단 40% 중 15%는 육아휴직 후 사업장에 복귀해 6개월 이상 근무한 것이 확인돼야 받을 수 있다. 육아휴직은 최대 1년 기간을 자신의 상황에 맞춰 1회에 한해 분할해 두 번 나눠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다.
◆ 육아 지원 정책을 스마트하게 활용하자
▲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제도=육아기 근로시간 단축제도는 육아휴직을 사용하는 대신 근로시간을 줄일 경우 주당 15~30시간으로 단축할 수 있다. 근 비례해 줄어든 임금의 일부(통상임금의 60%)를 근로자에게 지급하고 사업주에게는 정액의 지원금을 지급하는 제도다.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 부여 시 해당 기간 동안 1인당 월 30만원을 지급한다(대규모 기업은 월 20만원).
▲ 대체 인력 지원금 제도 활용=대체인력지원금이란 사업주가 근로자에게 출산전후휴가, 육아휴직,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으로 대체인력을 채용하는 경우, 대체인력 사용기간에 대해 월 60만원(대규모 기업 월 30만원)이 지원되는 제도다.
▲ 출산 육아기 고용안정 지원금 제도=피보험자인 근로자에게 육아휴직 또는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을 30일(출산전후휴가의 기간과 중복되는 기간 제외)이상 허용한 사업주에게 해당 기간 동안 1인당 월 20만원을 지급한다(상시근로자 1000인 이상 대규모기업은 5만원, 1000인 미만 대규모기업은 10만원). 단, 국가기관·자치단체·공공기관은 지원금이 폐지됐다.
▲ 내일 배움카드 사용=7월부터 45세 이상 근로자와 육아휴직자도 내일 배움카드를 받을 수 있게 됐다. 육아휴직 근로자도 내일 배움카드를 발급받아 경력단절 걱정 없이 직장 복귀 후 원활하게 업무에 적응할 수 있게 된다.
◆ 서울시 직장맘 지원센터에서 상담 받으세요
직장맘 지원센터는 많은 직장맘들의 직장 내에서 출산, 육아 관련 현실적인 고충해소와 경력단절 예방을 위해 운영되고 있다. 법적분쟁 시 노무사가 법적 및 행정적 절차를 도와줘 이용하면 좋을 정보가 될 것이다.
< 인크루트 취업학교 차지영 컨설턴트 >
<남성뉴스>

